본문 바로가기

아름다운곳을 찾아.../광릉국립수목원

국립수목원을 찾아...

 국립수목원

  ▶  주소 :  경기 포천시 소흘읍 직동리 51-7

 

국립수목원은 우리나라 산림생물종에 대한 조사·수집·분류 및 보전, 희귀 특산식물의 보전 및 복원, 국내외 유용식물자원의 탐사 및 이용기술의 개발, 전시원의 조성 및 관리, 산림생물종과 숲, 산림문화 등을 소재로 한 산림환경교육 서비스 제공, 산림문화 사료의 발굴 및 보전 등의 임무를 보다 활발하게 수행하고, 특히 1997년 정부대책으로 수립된 광릉숲 보전대책의 성과 있는 추진을 위하여 1999년 5월 24일 임업연구원 중부임업시험장으로부터 독립하여 신설된 국내 최고의 산림생물종 연구기관이다.

국립수목원은 1,018ha의 자연림과 100ha에 이르는 전문전시원, 산림박물관, 산림생물표본관, 산림동물원, 난대온실, 열대식물자원연구센터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문전시원의 경우 1984년부터 조성하기 시작하여 1987년에 완공되었으며, 식물의 특징이나 기능에 따라 15개의 전시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1987년 4월 5일 개관한 산림박물관은 우리나라 산림과 임업의 역사와 현황, 미래를 설명하는 각종 임업사료와 유물, 목제품 등 11,000점에 이르는 자료들이 전시되어 있다. 1991년 개원한 산림동물원에는 백두산호랑이, 반달가슴곰, 늑대 등 총 17종의 야생동물이 전시되어 있다.

2003년도에 완공된 산림생물표본관에는 국내외 식물 및 곤충표본, 야생동물 표본, 식물종자 등 40만점 이상이 체계적으로 저장 관리되고 있으며, 2008년도에 완공된 열대식물자원연구센터에는 족보가 있는 열대식물 2,700여종이 식재되어 연구에 활용되고 있다.
이 밖에도 국립수목원에서는 국립수목원을 포함하여 전국의 관련대학, 연구기관, 수목원, 식물원 등에서 보유하고 있는 산림생물표본이나 식물 정보를 DB화한 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을 구축하여 관련정보를 서비스하고 있으며, 국내 식물명의 표준화와 명명 등을 위하여 국가표준식물목록위원회를 한국식물분류학회와 공동으로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다.
이와 같이 국립수목원은 1920년대부터 시작된 우리나라 산림생물종 연구의 전통을 잇고 있으며, 특히 우리나라 산림생물 주권을 확보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조선시대 세조대왕 능림으로 지정된 1468년 이래로 540여년 이상 자연그대로 보전되어 오고 있는 광릉숲을 보호·관리하고 있는 산림청 소속의 국립연구기관이다.


  • 국립수목원은 화요일 ~ 토요일 및 개원일과 겹친 공휴일(1월1일·설·추석연휴 제외)에만 개장하며, 방문전 예약제로 운영
  • 예약은 방문예정일 30일 이내에 한하여 가능
  • 인터넷, 상담원(ARS), FAX 중 선택하여 예약신청
  • 유의사항
  • * 단체 예약은 결제 없이 20명 이상부터 예약 가능합니다.
  • * 예약한도 : 관람일 기준 2회 까지 예약 가능하며, 한번에 200명까지 최대 400명까지 예약가능 합니다.(400명 이상은 상담원을 연결하
      거나, 다른 사람으로 인증 후 추가 예약해 주십시오.)
  • ARS 예약 : 031-540-2000

 

 ◈  2010.  10. 30.  14 : 20 - 17:30  (3시간)  

     ▷ 수목원 정문풍경 

 




      습지원에 햇살에 빛나는 갈대...

 




     정문 우측 덩쿨 식물원으로 가는  가을길..

 

 



       급작스런 영하의 추위로 시들어 말라버린 덩쿨식물들...  




 

 





       수생식물원으로 향하는 관람객들..




 

       수생식물원과 팔각정




 

       수생식물원길..




 

 





 




 

 





 





       명자나무 꽃




 

      시골 어렸을적에 보고 오랜만에 다시보는  탱자나무




 

       가을 연인들...




 

      조릿대 군락지...

 

 

 ○ 난대식물원 온실속에 식물들...


 





 





 





 

 




  





 





○ 숲생태관찰로




 

 




 





 




 

     육림호

 





 





 





      육림호 호숫가

 




 





      은행나무  노오란 잎새가 너무  무거웠을까~~~!!




 

      휴계광장의  통나무 의자에서..



 

  습지원 둘레길을  뒤로하고     3시간여 국립수목원 관람의  끝을...